장례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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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절차

 -첫째

1. 임종(臨終) : 고인이 숨을 거두려는 순간을 임종이라고 한다.
- 환자의 옆에 있는 사람들은 침착하게 행동해야 하며, 운명한 뒤 몸이 금새 굳는 것을 막기 위해 팔다리를 주물러 주는 것이
   좋다.
- 마지막으로 환자에게 물을 말이 있으면 답하기 쉽게 묻고 그것을 남겨둔다.
- 평소 환자가 보고싶어 하던 일가친지나 이웃에게 급히 기별한다.
- 마지막 운명을 지킨다. 이때 주변에서 통곡하는 것은 숨을 거두는 마지막 마음을 아프게 할 수 있으므로 좋지가 않다. 
2. 수시(收屍)
- 운명하면 즉시 머리를 높고 곧게 괴고 사지가 굳기 전 팔과 다리를 똑바르게 펴준다.
  수시로 꼼꼼하게 해주지 않으면 팔다리가 꼬일수도 있으므로 아주 신경을 써야 한다.
- 탈지면으로 코와 귀 항문을 막고 눈과 입을 다물게 한 후 시신 주위를 소독한 후 백지로 얼굴을 가려준다.
- 깨끗한 탈지면으로 시신을 닦아내고 수의(삼베, 명주)를 갈아 입히고 소렵(손, 발)한다.
- 병풍 및 가리개로 가리고 망인의 사진을 모시고 촛불을 켜고 분향한다. 
3. 발상(發喪) : 아들, 딸, 며느리가 머리를 풀고 초상이 났음을 알리는 것을 말한다.
- 상주는 죽은 사람의 장자가 된다.
- 장자가 없으면 장손이 주상이 되고, 남편이 죽었을 때에는 남편의 가까운 친지가 주상이 된다.
- 출계한 아들과 출가한 딸은 머리를 풀지 않으며 비녀만 뺀다.
- 가족들은 수시가 끝나면 검소한 옷으로 갈아입고 근신하며 애도한다.
- 기중, 상중이란 글로써 초상을 알린다. 
4. 호상(護喪) : 초상을 치르는 모든일을 주관하는 것을 말한다.
- 상가에 호상소를 설치한다.
- 주상은 상례 경험이 많은 사람을 호상으로 정하고 장례대행업체에 의뢰하여 부고, 택일, 사망진단서, 장지, 사망신고, 매(화)장
   신청을 주관하도록 한다.
- 손님 받을 장소와 음식을 준비한다. 
※ 부고(訃告) : 장일과 장지가 결정되면 가까운 친지와 친족들에게 구두나 서신 또는 전화로 부고한다.



-둘째날

1. 염(殮)과 습(襲)
- 고인의 몸을 향나무나 쑥 다린 물로 씻어주는 것으로, 시자(侍者)는 망자(亡者)가 남자인 경우엔 남자가, 여자인 경우엔
  여자가 한다.
- 마지막으로 환자에게 물을 말이 있으면 답하기 쉽게 묻고 그것을 남겨둔다.
※ 목욕(습) 준비물

① 물그릇 : 시신의 위쪽과 아래쪽에 놓는다.
② 새솜과 새수건 세벌 : 시신의 윗몸, 아랫몸을 씻고 닦기 위한 것
③ 주머니 다섯 개 : 목욕 후에 머리카락 좌우 손톱, 발톱을 깍아서 넣을 주머니
④ 빗 : 남녀 공용 

2. 사망신고와 매장 신고
- 사망진단서 발급
- 사설묘지의 경우 묘지사용승낙서 발급
- 관활주소지 동사무소에 사망신고와 매장신고를 한다.
3. 입관(入棺)
- 망인의 몸집과 키에 맞는 관으로 한다.
- 관에 시신을 넣고 시신이 흔들리지 않게 시신이 입고 있던 옷이나 깨끗한 벽지를 넣어둔다.
- 관 위에서 먹으로 "ㅇㅇ(직함) ㅇㅇ(본관) ㅇㅇㅇ(성명)의 널", 여자의 경우는 "유인(孺人) ㅇㅇ(본관) ㅇ씨의 널" 이라고
   쓰고, 장지(壯紙)로 싼 뒤 노끈으로 묶는다.
- 입관이 끝나면 관 밑에 나무토막을 깔고 홑이불(관보)로 덮어 병푼으로 가려둔다. 
4. 성복(成服)
- 일반적으로 한복일 경우 바지, 저고리, 두루마기, 혹은 양복, 검은 넥타이를 하고 가문에 따라 두건, 행건, 지팡이, 짚신,
    왼쪽 가슴에 상징이나, 완장을 두른다.
- 상복을 입는 기간은 장일까지 하되 상제의 상징은 탈상까지 한다.
- 평소 환자가 보고 싶어 하던 일가친지나 이웃에게 급히 기별한다.
5. 조문(弔問)
- 조객은 영좌 앞에 꿇어 앉아 분향하고 두 번 절하고 상주와 인사 할 때는 "얼마나 슬프십니까?" 등의 위로의 말과 상주는
   "망극하옵니다."등 간단한 말로서 조문을 받는다.
- 표준 가정의례에 따라 조객에 대한 음식 접대는 하지 않는다.
- 표준 가정의례에 따라 조객은 조화(弔花)를 보내지 않는다.
6. 장일(葬日)과 장지(葬地)
- 사망일로부터 3일이 되는 날로 한다. (5일, 7일장도 있음)
    매장 또는 화장을 하며, 가족묘지나 공원묘지 또는 선산을 이용하며, 합장일 경우 남좌여우(男左女右)로 한다. 
7. 천광(穿擴)
- 천광은 깊이 1.5미터 정도로 출상하기 전에 미리 준비한다.
   개토재를 위해 술, 과일, 포, 식혜등을 진설하고 개토고사를 지내며 선산일 경우, 먼저 제일 위인 조상이나 선산에 고사를
  지낸다. 



-셋째날

1. 발인제(發靷祭) = 영결식
- 영구가 상가 또는 장례식장을 떠나기 바로 전에 하는 것이다.
    영구를 상여나 영구차에 싣고 그 앞에 제상을 진성하고 견전고사를 읽은 후 상주이하 복인이 곡을 하며 지배한다.
- 제상에는 사진을 놓고 촛대, 향로 및 향합을 준비한다.
- 영결 식순은 다음과 같다.
    개식 -> 상제의 분향 배례 -> 고인의 약력보고 -> 조사, 조가 -> 조객분향 -> 호상인사 -> 폐식
 
2. 운구(運柩)
- 영구차 또는 영구수레 혹은 상여로 운구한다.
- 행렬을 지어 운구할 때는 사진, 명정, 영구, 상제, 조객순으로 한다. 
3. 하관(下棺)과 봉분(封墳)
- 영구가 장지에 도착하면 먼저 명정을 풀어서 관 위에 덮고 상제들이 마주서서 절을 두 번 한다.
- 시간이 되면 결관을 풀어 좌향을 바로 잡은 후에 하관을 하며, 이때 지석을 같이 묻고 봉분을 한다.
- 사신에게 폐백을 드리고 현훈(玄분홍빛, 분홍빛비단 '훈')과 운아(韻雅)를 넣는데, 현과 운은 관의 동쪽 위에 놓고 훈과 아는 관의 서쪽 아래에 함께
  넣는다.
4. 위령제(慰靈祭)와 반우(反隅)
- 봉분이 끝나면 영좌를 분묘 앞에 옮겨 간단하게 제사를 지내 고인의 명복을 빈다.
- 화장은 영좌를 유골함으로 대신하여 제를 올린다.
- 위령제의 순서는 분향 -> 헌작(獻爵) -> 독축(讀祝) -> 재배(再拜)
5. 성묘(省墓)
- 성묘할 때는 재배나 묵념으로 하고 재수는 준비하지 않거나 간단하게 마련하는 것도 좋다.
   장지에 돌아온 당일 저녁 영좌에 혼백을 모시고 초우를 지내며, 이튿날 아침에 재우(再虞)를 지내고 장례를 치르고 3일만에 첫
  성묘를 간다.



-장례후

1. 삼우(三虞)
- 삼우란 장례 후 3일째 되는 날 첫 성묘를 할때 올리는 제사를 삼우라고 한다. 원래 장례 후 첫째 날, 둘째 날 지내는 초우와
   재우가 있지만 최근에는 이들은 제외해서 지내는 것이 대부분이다. 
2. 탈상(脫喪)
- 부모, 주부모와 배우자의 상기는 100일로 하되, 기타의 경우에는 장일까지 한다. 탈상제는 기제에 준한다.
3. 장례후 일처리
- 초상을 치르느라 어수선해 진 집안을 정리하고 고인의 유품을 잘 모셔둔다.

① 영정모시기 - 장례 때 썼던 사진(영정)을 일정한 장소에 잘 모셔두었다가 제사 때 사용한다.
② 경비정리 - 장례가 끝나면 호상으로부터 금전관리등 일체의 사무를 인계받아 총정리를 한다.
③ 장례를 치르는 동안 애써주신 호상과 친지들이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의 인사를 드리도록 한다.
④ 호상을 맡아 주신 분에게는 나중에 댁으로 찾아가서 인사 드리는 것이 예의이며, 문상을 다녀간 조객들에게는 감사의
    인사장을 엽서 정도의 크기의 힌 종이에 인쇄를 해서 흰 봉투에 넣어 보낸다. 

-불교식

1. 불교식 상례
불교에서는 장례식을 다비식(茶毘式)이라 한다.
불교의 의례 규범인 석문의범(釋門義範)에 상례에 대한 부분이 있으나 상세하지 않으며 다만 추도 의식의 순서만 있어 그에
 따라 장례의식을 거행한다. 임종에서 입관에 이르는 절차는 일반에서 하는 장례식과 거의 비슷하며 다만 영결식에 있어서
 다비에 의한 순서로 거행한다. 
<다비식의 순서>
① 개식 : 호상이 한다.
② 삼귀의례(蔘歸依禮) : 주례 스님이 불보(佛寶), 법보(法寶), 승보(僧寶)에 돌아가 의지한다는 불교 의식을 행한다.
③ 약력보고 : 고인의 친지가 고인을 추모하는 뜻에서 한다.
④ 착어(着語) : 주례 스님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인용하여 고인의 영혼을 안정시킨다.
⑤ 창혼(唱魂) : 극락 세계에 들어가 고이 잠들라는 것으로, 요령(搖鈴 : 방울)을 흔들며 스님이 의식을 거행한다.
⑥ 헌화 : 친지나 친척이 영전에 꽃을 바친다.
⑦ 독경 : 주례 스님과 참례자 모두가 고인의 영혼을 안정시키고, 생존시의 모든 인연을 잊고 극락 세계에 고이 잠들도록 하는
   염불이다.
⑧ 추도사 : 일반 장례 행사에서 하는 조사(弔辭)와 같다.
⑨ 소향(소향) : 일동이 함께 향을 피우며 고인을 추모하고 애도한다.
⑩ 사홍서원(四弘誓願) : 주례 스님이 하는 것으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 중생은 끝이 없으되 제도(제도)하기르 맹세하고 원하며
-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 인간의 번뇌는 다함이 없으니 번뇌를 끊기를 맹세하고 원하며,
- 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 : 불교의 세계는 한량이 없으니 배우리글 맹세하고 원하고
-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 불도보다 더 훌륭한 것이 없으니 불도를 이루기를 맹세코 원한다.
 
⑪ 폐식 : 폐식을 선언한다. 
이러한 순서로 영결식을 거행한 후 장지로 향하는데, 불교에서는 화장(火裝)을 한다.
화장할 때 시신은 분구(焚口)에 넣고 끝날 때까지 염불을 그치지 않으면, 다 타면 흰 창호지에 유골을 받아서 상제에게 주어
 쇠골(碎骨)한 다음 법주가 있는 절에 봉안하고 제사를 지낸다.
봉안한 절에서 49제와 백일제를 지내고 3년 제사를 모신다.
3년 제사가 끝나면 봉안도의 사진을 떼어 가는데 이것은 일반에서 궤연을 철거하는 것과 같다. 



-천주교식

2. 천주교식 상례
생전에 영세(領洗)를 받은 사람은 성교예규(聖敎禮規)에 의하여 장례를 치른다.
천주교나 기독교에서도 신자로서의 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우리나라 풍습이나 장례 의식을 존중하고 병행하기도
 한다. 
1) 임종에 임하여 세례를 받고자 할 때
임종에 임하여 급히 세례를 받고자 하나 신부를 모셔 올 시간적 여유가 없으면 교우회장이나 수녀로부터 세례를 받을 수도
 있다. 가능하면 병환 중 정신이 있을 때 미리 세례를 받거나 영세를 맡을 의사를 타진하는 것이 좋다. 
2) 종부성사
환자가 회생할 가능성이 없을 때에 신부를 청하여 종부성사(終傅聖事)를 받도록 한다. 이 때 가족들은 환자의 눈, 코, 입 손발을
 씻긴다. 탁자에 백지나 백포를 깔고, 그 위에 고상(苦像)과 촛대 두개, 성수 그릇과 성수채를 준비한다. 신부가 도착하면 촛대에
 불을 켜고 다른 사람은 모두 물러난다. 이것은 고해성사(告解聖事)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고해성사가 끝나면 노자성체,
종부성사, 임종 전 대사의 순서로 성사를 진행한다. 
3) 임종 전 대사
종부성사는 신부가 임종에 참여하지 않고도 받을 수 있으며 주위 사람들은 환자를 위하여 위로와 격려의 말을 들려주고,
성서 가운데 거룩한 구절을 읽어준다.
4) 운명(殞命)
운명(殞命)시에는 성초에 불을 켜고, 임종경(臨終經)이나 성몸덕서도문이나 매괴경을 읽는다. 염경(念經)은 운명한 뒤에도
얼마동안 계속하는 게 좋다. 될 수 있는 한 운명시에는 죽는이의 마음을 편하도록 하기 위하여 소리 높여 슬피 울지 않는다.
5) 초상(初喪)
호나자가 운명하면 얼굴을 쓰다듬어 눈과 입을 다물게 하고 두 손을 합장(合掌)시켜 십자고상(十字苦像)을 잡고 있게 한다.
시신의 옆에 고상(苦像)을 모시고, 고상 양쪽에 촛불을 켜고 성수와 성수채를 입관때까지 놓아두며, 가족들은 그 옆에 꿇어앉아
 연도(煙禱)한다.
6) 연미사
환자가 운명한 사실을 곧 본당 신부에게 보고하고, 미사 예분을 올려 연미사를 청한다. 장례일과 장지, 장례미사에 대한 시간
 등을 신부와 의논해 결정한다.
7)염습과 입관
천주교에서는 신도의 가정이면 부탁들 하지 않아도 교회측에서 염습에 경험있는 사람이 스스로 와서 시신을 알콜로 깨끗이
 닦고 수의를 입혀 입관한다.
8)장례식
장례일이 되면 봉당에서는 영구를 성당으로 옮겨 연미사와 사도예벌을 거행하낟. 입관과 출관, 행상, 하관은 성교 예구에
 따라한다.
9) 하관
자아지에 도착하며 묘지 추성 기도를 하고, 영구와 천광에 성수를 뿌리고 하관기도를 하고 하관한다.



-기독교식

3. 기독교식 상례
기독교식 상례에서는 운명한 시신의 수시(收屍)로부터 하관에 이르기까지 모든 절차가 목사의 집례(執禮) 아래 이루어진다.
운명과 더불어 찬송과 기도로 고인의 영혼을 하나님께 맡기는 뜻의 예배를 본다. 초종 중에는 매일 목사의 집례 아래 기도회를
 갖고, 유가족은 아침 저녁으로 빈소에서 기도회를 가지며, 찬송이 끊이지 않게 하여 영혼을 하나님 앞으로 가까이 가게 한다.
일반 상례와 틀린 점은 곡례를 하지 않으며, 음식을 차리지 않고, 절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조석으로 전을 올리거나 상식을
 올리지 않으며, 염습시에 매장포로 묶지도 않는다. 장례식 전날에 염습을 마치고 입관 예배를 본다. 특히 이 때에는 반드시
 목사가 참석하여 예배를 인도해 나간다. 염습의 일체는 반드시 신자가 한다. 장례식은 영구르 교회에 안치하여 교회에서 하는
 경우와 상가에서 간략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이 장례식(영결식)은 고인이 하나님에게 돌아갔음을 찬미하는 뜻에서 목사의
 집례 아래 예배를 본다. 이 때 행하는 예배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영결식 예배 순서>

① 전주(송영)
② 기도
③ 성경봉독
④ 찬송(일동)
⑤ 기도
⑥ 고인의 약력 소개
⑦ 목사의 설교
⑧ 기도
⑨ 찬송(일동)
⑩ 헌화
기독교에서는 분향은 하지 않고 헌화(獻花)를 한다. 상주, 유족, 친지, 조객의 순서로 준비된 꽃을 한 송이씩 헌화한다.
기독교 집안에서도 일반 조객을 위하여 분향 준비를 하기도 한다. 장지에 가면 매장에 앞서 목사의 집례로 하관 예배를 보고
 상제들이 관 위에 각각 몇 삽씩 흙을 떠서 뿌리고 일꾼들에게 봉분을 하도록 한다. 하관 때의 식순은 다음과 같다. 
<하관 때의 식순>

① 기도
② 성경
③ 설교
④ 기도
⑤ 축도(祝禱) 

1. 가까운 친지가 상을 당하였을 경우
가까운 친척 친지 가운데서 상을 당한 연락이 오면, 가급적 빨리 상가에 가서 상제를 도와 장의 준비를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상가에 가면 우선 상제들을 위로하고 장의 절차, 예산 관계등을 상의하고 할 일을 서로 분담하여 책임감 있게 수행해준다.
내용도 잘 모르면서 이일 저일에 참견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한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복장을 바르게 하고
 영위에 분향 재배하며, 상주에게 정중한 태도로 예절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조문객의 옷차림
- 남 성
검정색 양복이 원칙이다. 갑자기 통지를 받았거나 미처 검정색 양복이 준비되지 못한 경우 감색이나 회색도 실례가 되지
 않는다. 와이셔츠는 흰색으로 넥타이, 양말, 구두는 검정색으로 하는것이 무난하다.
- 여 성
검정색 상의에 검정색 스커트를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하며, 주름치마는 폭이 넓어서 앉아도 신경이 쓰이지 않아 편리하다.
검정색 구두에 무늬가 없는 검정색 스타킹이 좋다. 그 밖에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정색으로 통일시키고, 또한 되도록
 색채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조문시기
장의 진행에 불편을 주고 유족에게 정신적 피로감을 주기 때문에 유족에게 계속 말을 시키지 말아야 한다.
반가운 친구나 친지를 만나더라도 큰소리로 이름을 부르지 말고 낮은 목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조문이 끝난 뒤 밖에서 따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고인의 사망원인, 경위 등을 유족에세 상세하게 묻지 않는다.
4.조문절차
① 상가(빈소)에 도착하면 문밖에서 외투나 모자 등을 미리 벗어 든다.
② 상제에게 가볍게 목례를 하고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앉는다.
③ 분향방법은 향나무를 깎은 나무향일 경우는 오른손으로 향을 집어 향로불 위에 놓는데 이 때 왼손으로 오른손목을 바친다.
    선향(線香, 막대향)일 경우 하나나 둘을 집어 촛불에 불을 붙인 다음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던가 왼손으로 가볍게
   흔들어 끄고 절대 입으로 불면 안된다. 다음으로 두손으로 공손히 향로에 꽃는데 선향은 하나로 충분하나 여러 개일 경우
   반드시 하나씩 꽂아야 한다.
④ 영좌 앞에 일어서서 잠깐 묵념 후 두 번 절한다.
⑤ 영좌에서 물러나 상제에게 절한다. 이 때 상제도 같이 절한다.
    종교에 따라 절을 하지 않는 경우는 정중히 고개를 숙여 예를 표해도 된다.
⑥ 평소 안면이 있는 경우라면 상제에게 조문 인사말을 건네는데 이 때에는 낮은 목소리로 짧게 위로의 말을 하되 고인과 관련
   이것 저것 질문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⑦ 조문이 끝나고 물러나올 때에는 두세 걸음 뒤로 물러난 뒤, 몸을 돌려 나오는 것이 예의이다. 
5. 인사말 
- 상제의 부모인 경우
"상상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친환으로 그토록 초민하시더니 이렇게 상을 당하시어 얼마나 망극하십니 까",
 "환중이시라는 소식을 듣고도 찾아 뵙옵지 못하여 죄송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토록 효성을 다하셨 는데도 춘추가 높으셔서 인지 회춘을 못하시고 일을 당하셔서 더욱 애통하시겠습니다.",
 "망극한 일을 당하셔서 어떻게 말씀드려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 망극이란 말은 부모상에만 쓰임
-상제의 아내인 경우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
 "옛말에 고분지통이라 했는데 얼마나 섭섭하십니까"
※ 고분지통(叩盆之痛) : 아내가 죽었을 때 물동이를 두드리며 슬퍼했다는 장자(莊子)의 고사에서 나온말.
-상제의 남편인 경우
"상사에 어떻게 말씀 여쭐지 모르겠습니다."
 "백씨(伯氏)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비감하십니까", "할반지통(割半之痛)이
오죽하시겠습니까"
※ 고분지통(叩盆之痛) : 아내가 죽었을 때 물동이를 두드리며 슬퍼했다는 장자(莊子)의 고사에서 나온말.
※ 백씨(伯氏) : 남이 맏형의 존댓말
※ 중씨(仲氏) : 남의 둘째형의 높임말
※ 계씨(季氏) : 남의 사내 아우에 대한 높임말
-자녀가 죽었을 때 그 부모에게
"얼마나 상심하십니까"
 "참척(慘慽)을 보셔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십니까"
 "참경(慘景)을 당하시어 얼마나 비통하십니까"
※ 참척(慘慽) : 자손이 부모나 조부모에 앞서 죽는 일
※ 참경(慘景) : 끔찍하고 참혹한 광경
 
6. 조위금(弔慰金) 전달
가) 조위금 봉투에는 초상의 경우 "부의(賻儀)라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그밖에 "근조(謹弔)", 조의(弔儀)", "전의(奠儀)",
      "향촉대(香燭臺)"라고 쓰기도 한다.
나) 조위금 봉투 안에는 단자(單子)를 쓴다. 단자란 부조하는 물건의 수량이나 이름을 적은 종이를 말한다. 단자란 흰종이에
     쓰는데 단자를 접을 때 세로로 세번정도 접고 아래에 1Cm정도를 가로로 접어 올리며 가능하면 조의(弔儀) 문구나 이름 등이
     접히지 않도록 한다.
다) 부조하는 물목이 돈일 경우에는 단자에 "금 ○○원"이라 쓴다. 영수증을 쓰듯이 "일금 ○○원정"으로 쓰지 안도록 한다.
      부조 물목이 돈이 아닐 경우 "금 ○○원"대신 "광목 ○필", "백지 ○○권"으로 기재한다.
라) 부조하는 사람의 이름 뒤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근정(謹呈)", 또는 근상(謹上)"이라고 쓰기도 한다.
마) 단자의 마지막 부분에 "○○댁 호상소 입납"이나 "○상가 호상소 귀중"과 같이 쓰기도 하나 요즘은 호상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바) 집안에 따라서는 별도로 조의금을 접수하지 않고 함을 비치하여 조의금을 받기도 한다.